정신 치료 방법이 되는 임상심리학임상심리학은 인문학과 사회학 등 인접한 학문에서 연구된 이론을 부적응 문제 및 진단 치료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정신의학에서는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는데 그 시작은 1896년 몸이 불편한 아동을 위해 심리 클리닉을 개설되면서입니다. 1909년에 소외되는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을 세우게 되었으며 1930년대에 미국 전역에 사상이 뿌리내리고 관련 학과와 양성코스가 생기는 것으로 점차 발전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군인들이 다양한 심리,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치료 방법 및 참전이 가능한 군인들을 식별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현재의 임상심리학은 지능과 성격 그리고 개성 등 많은..
정신 과정을 탐구하는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이란 실험심리학 영역 중 하나로 행동의 주관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지식을 얻은 후의 심리적 발달 등 정신적 과정을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정신분석학과 같이 한 사람이 대표자로 선도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서로 다른 관점과 생각이 혼합되어 있어 체계적인 위치에 있지는 못합니다. 다양한 주장들이 있어 오늘날에는 여러 연구 분야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해당 학문의 창시자는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율리가 나이서입니다. 책을 저술하고 출판하였으며 기초를 정립하였고 그 이후에는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였습니다. 20세기 전반에서는 형태심리학이나 인지론적 연구를 이어가는 분야인 동시에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발전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대과학의..
지각과 심리학의 연관성지각이란 감각 기관의 자극으로 생겨나는 외적 사물의 전체상에 관한 의식을 말하는 데 객관적인 실재의 직접 그리고 감성적인 모사로 인식의 기초적인 단계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흔히 인식론이나 철학적 심리학에서는 감각과 인상 등 사람에 따라 용어를 여러 가지로 쓰고 있습니다. 감각 기관에 의해 형성되는 정보는 대뇌피질에 전달이 되는데 뇌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체계와 인지구조에 의해 즉각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자동으로 해석되는 의미 있는 형태로 변환되어 인지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성인은 과거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자기를 포함하고 있는 세계관에 대해 객관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며 자기 나름의 인지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환경에서 얻어지는 개인의 감각 인식을 배경지식과 인지도에 따라 이해하고 ..
알프레드 아들러가 창시한 개인심리학이란 무엇인가?개인심리학은 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으로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알프레드 아들러가 창시하였습니다. 창시자 이름을 붙혀 아들러 심리학이라고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개인은 나누어질 수 없는 전체로 사회 내에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데 이러한 기본적인 전제를 가지고 개발한 것입니다. 인간의 행동 원인보다는 행동 목적을 가종하였으며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여 자기완성을 이뤄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아들러는 정신질환자들보다 일반대중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었는데 무의식보다는 현실의 주관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살아가면서 사회적 관심을 얻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아들러는 여러 생활 양식 중 근본을 결..